01.1/01.2 - React JS 특징 및 설치환경 REACTJS




React.js


01.1. 리액트의 특징

리액트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구조가 MVC, MVW 등인 프레임워크와 달리, 오직 V(View, 뷰)만 신경 쓰는 라이브러리입니다.

01.1.1. 컴포넌트(Component)

리액트 프로젝트에서 특정 부분이 어떻게 생길지 정하는 선언체가 있는데, 이를 컴포넌트(Component)라고 합니다. 컴포넌트는 다른 프레임워크에서 유저 인터페이스를 다룰 때 사용하는 템플릿과는 다른 개념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API로 수많은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컴포넌트 하나에서 해당 컴포넌트의 생김새와 작동 방식을 정의한다.
※ 컴포넌트는 최초로 실행한 '초기 렌더링'과 컴포넌트의 데이터 변경으로 다시 실행되는 '리렌더링' 개념을 이해해야한다.

01.1.1.1 초기 렌더링 - render() {...}

리액트의 초기 렌더링 함수로 컴포넌트의 외형을 정의하는 역할을 한다.
html 형식의 문자열을 반환하지 않고, 뷰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보를 지닌 객체를 반환한다. 렌더링 작업이 끝나면 지니고 있는 정보를 사용하여 HTML 마크업(markup)을 만들고, 이를 우리가 정하는 실제 페이지의 DOM 요소 안에 주입한다.

01.1.1.2 리렌더링 - render() {...}

업데이트의 과정으로 컴포넌트의 데이터에 변화가 있을 경우 새로운 요소로 대체한다.
이 과정 또한 render() 함수가 처리를 한다. 초기 렌더링 이후 데이터가 변경될 경우 새로운 데이터를 가지고 render() 함수를 다시 호출한다. 하지만 render 함수가 반환하는 결과를 DOM으로 바로 반영하지 않고, 이전 render 함수가 만들었던 컴포넌트 정보와 현재 render 함수가 만든 컴포넌트 정보를 비교한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두 가지 뷰를 비교한 후 둘의 차이를 알아내 DOM 트리를 업데이트한다.
결국 방식 자체는 루트 노드부터 시작하여 전체 컴포넌트를 처음부터 다시 렌더링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최적의 자원을 사용하여 이를 수행한다.

01.1.2. Virtual DOM

Virtual DOM 전에 DOM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DOM(Document Object Model)은 객체로 문서 구조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XML이나 HTML로 작성한다.
웹 브라우저는 DOM을 활용하여 객체에 자바스크립트와 CSS를 적용한다.
HTML 자체는 정적이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HTML 마크업을 시각적인 형태로 변환하는 것은 웹 브라우저가 하는 주 역할이기 때문에, 이를 처리할 때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DOM을 조작할 때마다 엔진이 웹 페이지를 새로 그리기 때문에 엡데이트가 너무 잦으면 성능이 느려질 수 있다. 리액트는 Virtual DOM 방식을 사용하여 DOM 업데이트를 추상화함으로써 DOM 처리 횟수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한다.
Virtual DOM을 사용하면 실제 DOM에 접근하여 조작하는 대신, 이를 추상화한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구성하여 사용한다. (실제 DOM의 가벼운 사본과 비슷하다.)
리액트에서 데이터가 변하여 웹 브라우저에 실제 DOM을 업데이트할 때는 다음 세 가지 절차를 밟는다.
  1.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면 UI를 Virtual DOM에 리렌더링한다.
  2. 이전 Virtual DOM에 있던 내용과 현재 내용을 비교한다.
  3. 바뀐 부분만 실제 DOM에 적용한다.
※ Virtual DOM을 사용한다고 해서 사용하지 않을 때와 비교하여 무조건 빠른 것은 아니다. 리액트 메뉴얼에는 다음 문장이 있다.

'우리는 다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리액트를 만들었다.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변화하는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구축하기' 
결국 적절한 곳에 사용해야 리액트가 가진 장점을 사용할 수 있다.

01.2. 설치환경

01.2.1. Node.js(npm)

※ 운영체제에 따른 설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추후 설치 방법에 대해서 글을 따로 작성 후 링크를 첨부할 계획이다.

01.2.2. yarn

패키지를 설치하고 관리할 때는 npm을 이용할 수 있지만 npm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 개수가 많으면 속도가 매우 저하되기 때문에 해당 문제점을 개선한 패키지 매니저로 yarn을 사용한다.

01.2.3. 에디터 설치

브라킷, VS Code, 아톰 등이 있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VS Code를 사용한다.

VS Code 확장 프로그램 설치
  • ESLint(자바스크립트 문법 체크)
  • Relative Path(상대 경로에 있는 파일 경로를 편하게 작성할 수 있게 하는 도구)
  • Guides(들여쓰기 가이드라인)
  • Reactjs code snippets(리액트 관련 스니펫 모음, 제작자 - Charalampos Karypidis)


01.2.4. GIT 설치

Git은 이미 많이 알려져있는 형상 관리 도구로 프로젝트 버전을 관리하고 협을을 할 때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Git에 대한 내용은 따로 작성 후 링크를 첨부할 계획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